嘲諷Rain鄭智薰的統計廳,道歉後依舊輕率……譴責聲不斷

滬江韓語 發佈 2020-05-10T07:37:41+00:00

對此,統計廳雖已進行了道歉,卻因毫無實質內容的道歉文和依然輕率的態度繼續受到指責。最終統計廳於5號通過官方YouTube頻道上傳道歉文,表示為了和大家拉近距離在歌手Rain的MV下留了言,對於疏忽之處鄭重道歉。

통계청이 가수 비를 대놓고 조롱해 도마 위에 올랐다. 이에 통계청이 "죄송하다"고 사과했지만, 알맹이 없는 사과문과 여전히 경솔한 통계청의 태도에 비난이 이어지고 있다.

韓國國家統計廳因公然嘲諷歌手Rain被推到風口浪尖。對此,統計廳雖已進行了道歉,卻因毫無實質內容的道歉文和依然輕率的態度繼續受到指責。

통계청은 지난 1일 비의 '깡' 뮤직비디오 유튜브 영상에 "통계 "통계청에서 깡조사 나왔습니다. 2020년 5월 1일 10시 기준 뮤직비디오 조회수 6,859,592회. 39.831UBD입니다"라는 댓글을 남겼다.

統計廳於5月1號在Rain MV《GANG》的YouTube視頻下面留言寫道:「統計廳對《GANG》進行的統計顯示,截止2020年5月1號MV點擊數達到685萬9592次,相當於39.831UBD」。

논란이 된 부분은 'UBD'이라는 표현이었다. UBD은 비가 출연한 영화 '자전차왕 엄복동'에서 비롯된 단어로, 주인공 엄복동의 영문 이니셜을 따서 붙인 신조어다. 지난해 2월 개봉한 이 영화는 약 150억원이라는 거액의 제작비가 투입됐지만, 누적 관객수 약 17만명을 기록하며 초라한 성적으로 막을 내렸다.

引發爭議的正是「UBD」這一詞彙,UBD源於Rain主演的電影《自行車王嚴福童》,是取主人公嚴福童的英文首字母創造出的一個新詞。去年2月上映的這部電影,雖投入了近150億韓元的巨額製作費,卻在約17萬觀影人次的尷尬成績中落幕。

당시 비는 영화의 흥행 참패 이후 "술 한 잔 마셨습니다. 영화가 잘 안돼도 좋습니다. 하지만 엄복동 하나만 기억해 주세요"라며 속상함을 토로했다. 당시 네티즌들은 비의 심경글을 두고도 조롱을 일삼았다.

當時電影票房慘澹,Rain吐露心中苦悶:「喝了一杯,就算電影不那麼受歡迎,也希望大家可以記住嚴福童這個角色」。當時網民們也對Rain傾訴心聲的發文經常進行嘲諷。

영화의 실패와 비를 향한 조롱 분위기가 맞물려 네티즌 사이에서는 영화 관객수를 UBD으로 환산하는 계산법이 탄생했다. 즉, 1UBD은 17만명, 2UBD은 32만명을 의미하는 식이다.

隨著電影的慘敗和對Rain的嘲弄,網民中誕生了一種新的觀影人次換算單位UBD,即1UBD等於17萬人次,2UBD等於32萬人次。

이와 함께 비가 지난 2017년 발표한 '깡' 역시 최근 일종의 밈(meme) 처럼 소비되고 있다. 특유의 가사와, 뮤직비디오 연출 등을 촌스럽다는 것이 이유였다.

與此同時,Rain於17年發表的歌曲《GANG》,因其獨特的歌詞和MV編排等的土氣,最近變成一個被大眾消費的梗。

이 때문에 통계청의 댓글을 두고 네티즌들은 정부 공식 채널에서 한 연예인을 대놓고 조롱하는것이 아니냐고 지적했다. 결국 통계청은 5일 공식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 "국민들과 스스럼없이 소통하고자 가수 비 뮤직비디오 댓글을 쓰면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한 점 사과의 말씀드린다"며 사과문을 올렸다.

因此對於統計廳的留言,網民指出政府官方頻道不該對藝人進行公然嘲諷。最終統計廳於5號通過官方YouTube頻道上傳道歉文,表示為了和大家拉近距離在歌手Rain的MV下留了言,對於疏忽之處鄭重道歉。

그러면서 "부정적 의도로 언급한 것은 아니지만 그 부분까지 고려를 못하고 심려를 끼쳐 드린 점 죄송하다"며 "국민과 가까이 소통하려는 마음이 앞서 국민들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하고 댓글을 단 점도 깊이 반성하고 있다. 앞으로는 국민들의 마음을 더 잘 이해하고 헤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"고 덧붙였다.

同時表示「雖然沒有任何貶低的意思,但沒有考慮周全讓大家費心了,再次向各位抱歉」,「想要與大家親密互動的心情過於迫切,沒有顧及到大家的想法就留言了,也正在深刻反省。今後將會努力更好地理解和領悟大家的想法」。

하지만 통계청의 사과문은 논란을 잠재우지 못했다. 네티즌들은 사과문을 두고 당사자인 비를 향한 사과가 빠져있다며 무책임함을 지적했다. 아울러 통계청 사과문 게재 이후 UBD 발언을 두둔하는 한 네티즌의 댓글에 "죄송하고..감사합니다.."라는 대댓글을 남긴 것이 포착되며 비난 여론은 좀처럼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.

然而統計廳的道歉文並未使爭議平息,網民們表示道歉文中缺少對當事人Rain的道歉內容是不負責任的。另外,統計廳在上傳道歉文之後,又被發現回復了一位偏袒UBD言論的網友說:「對不起...感謝」,輿論譴責難以平復。

關鍵字: